청동기의 아연? 책 관련

[ 상인 이야기 – 인의와 실리를 좇아 천하를 밟은 중국 상인사 ] 이화승 지음

25쪽 [ 사람들은 좀 더 정교한 제사 그릇과 무기를 만들기 위해 청동에 아연을 넣는 방법을 개발했다. 아연이 들어가면서 청동기를 더 쉽게 만들 수 있어 예술성을 높일 수 있었지만, 한편으로는 인체에 심각한 영향을 미쳤다. 아연이 첨가된 제기를 사용한 사람들은 성격이 더욱 난폭해졌고, 무기는 살상력이 뛰어나 전쟁으로 인한 희생이 더욱 커져 갔다. ]

아연 들어간 청동기가 어떤 식으로 인체에 영향을 미치는지도 모르겠고, 아연 첨가된 제기가 성격을 난폭하게 한다는 건 어떤 원리인지도 모르겠다. 아연, 청동기, 인체 등의 키워드로 이리 저리 검색해 봐도 딱히 이렇다할 자료를 찾지 못했다. 책에서도 저 부분에 대한 언급은 저걸로 지나가버린다. 아연 든 청동기가 인체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아연 첨가된 제기는 사용자들의 성격을 난폭하게 만드는가? 이에 대해서 혹시 아시는 분 계시면 알려주세요 (...) 그냥 보기엔 말이 안 되는 것 같은데.

덧글

  • SeaBlue 2018/09/30 21:28 # 답글

    저 요즘 아연 서플리먼트 먹고 있는데......;;;
  • 넥판 2018/10/01 00:40 # 답글

    아연은 산지에선 보통 카드뮴이랑 같이 산출되거든요. 카드뮴 중독증상이랑 관련있지 싶네요.
  • 히요 2018/10/01 18:31 #

    고고학 분야에서 일하는 친구에게 물어보니,
    납중독에 대한 언급이 아닐까 하면서도
    그걸 근거로 삼을거면 검출량이라도 언급하든가 해야지 저런 서술은 믿을 게 못된다네요.
댓글 입력 영역


Dragon Cave

Adopt one today!

Adopt one today!

Adopt one to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