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재적 허용적 권위적 부모타입도 상관없다 책 관련

[ 양육가설] 주디스 리치 해리스 / 이김

이 책 완전 재밌어 ㅋㅋㅋㅋㅋㅋㅋㅋㅋ

다이애나 바움랜드의 양육방식 분류로, 독재적, 허용적, 권위적 부모라는 게 있다. 이거 되게 유명한 거다. 독재적 부모는 규칙을 주고 엄격히 지키게 하며 어긋나면 벌 주는 양육방식이고, 허용적인 부모는 부드럽게 요청을 하며 많은 사랑을 주려 하고 허용적인 양육방식, 권위적 부모는 우리가 생각하는 이상적인 부모상이다. 사랑하고 너그러우면서 엄격한 규칙이 있고 지키게 하지만 체벌하진 않고 합리적으로 설득하고 아이들의 의견을 반영해 규칙도 수정할 수 있고 등등등. 95쪽. [ 간단히 말하면, 이 바람직한 부모는 오늘날 유럽계 중산층 미국인 가정에서 추구하는 가장 이상적인 부모상이다. ]

이것을 뒷받침하는 연구들은 권위있는 부모의 자녀들이 좋은 아이로 자란다는 것이지만....

96쪽. [ 이런 결론이 갖는 문제는 이것이 행동유전학자들의 데이터와 상충된다는 점에 있다. 가족 간의 차이를 연구했던 양육방식 연구자들을 한번 떠올려 보자. 이들은 스미스 가족이 존스 가족과 어떻게 다른지를 살핀다. 이 경우 대개는 (스미스네 한 아이와 존스네 한 아이를 연구하는 식으로) 한 가정당 한 아이를 놓고 연구를 실시한다. 반면 행동유전학자들의 연구는 가정 내의 두 아이를 대상으로 하는데, 그들이 발견한 것은 결국 한 아이가 스미스 가족에서 자라는지 존스 가족에서 자라는지가 거의 아무런 영향을 미치지 못한다는 사실이다. 스미스네 아이 둘이 서로 성격이 닮을 때는 생물학적 형제일 경우에 한정되었으며, 두 아이가 입양아라면 그들이 스미스 가정에서 자라든 존스 가정에서 자라든 서로 전혀 닮지 않았다.

행동유전학의 발견이 함의하는 바를 결코 피해 갈 수 없는 우리는, 다음 세 가지 대안 중 하나를 선택해야 한다. 1) 부모의 양육방식은 자녀의 성격에 아무런 영향을 미치지 못한다(맥코비와 마틴의 첫번째 대안). 2) 부모는 일관된 양육방식을 가지지 못한다(대안2-1이라고 부르겠다). 3) 부모의 양육방식이 일관적이긴 하지만 아이들 각각에게 서로 다른 영향을 끼친다(대안2-2). 그런데 이 중 어느 것도(심지어 대안2-2도) 양육방식 연구자들의 관점과 양립하지 못한다. 바람직한 부모가 되어봤자 어떤 아이는 잘되고어떤 아이는 못된다는 결과가 나온다면 양육방식 연구가 무슨 의미가 있겠는가?
]

이렇습니다 ~_~

그러니까 행동유전학자들의 연구에 따르면 자녀끼리 성격이 닮는 건 생물적 관계가 있을 때뿐, 즉 유전자를 엇비슷하게 물려받아서 닮은 거고, 입양아 연구를 해보면 가정이 아이의 성격에 미치는 유의미한 영향이 없었다. 부모가 독재적이건 허용적이건 권위적이건 간에. 그럼 부모가 어떤 타입이든 아예 영향이 없거나 (위 글의 1번), 부모가 아이마다 다른 양육방식으로 대하기 때문에 (즉 말썽쟁이에게는 엄하게, 순한 아이에게는 너그럽게 등등) 한 가정 안이라고 해도 일관된 양육방식 자체가 없거나 (위 글의 2번), 부모가 일관적이긴 한데 아이들마다 다른 영향을 받거나 (즉 두 아이 모두에게 엄한 부모지만 한명은 순종하고 한명은 코웃음치는 경우, 위 글의 3번) 인 것이다. 결국 부모더러 '독재적 허용적 권위적 부모가 되면 자녀가 각각 이러이러하게 자란다...' 라고 말할 순 없게 된다.


97쪽. 대강의 요약. 이것도 재밌어.

유럽계 중산층 미국인 가정들이 권위적 부모상을 선호하는 건 그게 문화적으로 승인되는 방식이라서. 그 문화 안에서 어떤 부모가 이런 방식을 안 따른다면 아이에게 문제가 있어서 독재적 방식을 택하는 것이고, 즉 그 문화에서 부모가 엄하면 문제 자녀를 가져서일 가능성이 높다. 양육방식이 아이를 어떻게 만든다기보다는 아이의 행동에 대한 반응으로서 양육방식이 선택된다는 얘기다. 아시아계와 아프리카계 미국인 사회의 문화에서는 아이가 문제가 없어도 엄하게 키우는 방식이 흔히 사용되고 선호된다. 아시아계 부모는 독재적 방식을 택하고 권위적 방식을 적게 택하는데, 아시아계 미국인 아이들이 여러 면에서 미국인 아이들 중 가장 경쟁력있고 성공적이게 자란다. 그러니까 저 독재적/허용적/권위적 부모 양육방식이 아이를 어케 만든다 하는 가설과 배치되는 근거들인 셈.

덧글

댓글 입력 영역